- 변수 & 기본연산
a = 3 # 3을 a에 넣는다
b = a # a를 b에 넣는다
a = a + 1 # a+1을 다시 a에 넣는다
num1 = a*b # a*b의 값을 num1이라는 변수에 넣는다
num2 = 99 # 99의 값을 num2이라는 변수에 넣는다
# 변수의 이름은 마음대로 지을 수 있음!
# 진짜 "마음대로" 짓는 게 좋을까? var1, var2 이렇게?
- 자료형
▶ 숫자, 문자형
name = 'bob' # 변수에는 문자열이 들어갈 수도 있고,
num = 12 # 숫자가 들어갈 수도 있고,
is_number = True # True 또는 False -> "Boolean"형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.
#########
# 그리고 List, Dictionary 도 들어갈 수도 있죠. 그게 뭔지는 아래에서!
▶ 리스트 형
a_list = []
a_list.append(1) # 리스트에 값을 넣는다
a_list.append([2,3]) # 리스트에 [2,3]이라는 리스트를 다시 넣는다
# a_list의 값은? [1,[2,3]]
# a_list[0]의 값은? 1
# a_list[1]의 값은? [2,3]
# a_list[1][0]의 값은? 2
▶ Dictionary 형
a_dict = {}
a_dict = {'name':'bob','age':21}
a_dict['height'] = 178
# a_dict의 값은? {'name':'bob','age':21, 'height':178}
# a_dict['name']의 값은? 'bob'
# a_dict['age']의 값은? 21
# a_dict['height']의 값은? 178
- 함수
# 수학문제에서
f(x) = 2*x+3
y = f(2)
y의 값은? 7
# 참고: 자바스크립트에서는
function f(x) {
return 2*x+3
}
# 파이썬에서
def f(x):
return 2*x+3
y = f(2)
y의 값은? 7
def sum_all(a,b,c):
return a+b+c
def mul(a,b):
return a*b
result = sum_all(1,2,3) + mul(10,10)
# result라는 변수의 값은? 106( a=1 + b=2 + c=3 = 6 + a=10 * b=10 = 100 )
- 조건문
def oddeven(num): # oddeven이라는 이름의 함수를 정의한다. num을 변수로 받는다.
if num % 2 == 0: # num을 2로 나눈 나머지가 0이면
return True # True (참)을 반환한다.
else: # 아니면,
return False # False (거짓)을 반환한다.
result = oddeven(20)
# result의 값은 무엇일까요? 참
def is_adult(age):
if age > 20:
print('성인입니다') # 조건이 참이면 성인입니다를 출력
else:
print('청소년이에요') # 조건이 거짓이면 청소년이에요를 출력
is_adult(30)
# 무엇이 출력될까요? 성인입니다
- 반복문
fruits = ['사과','배','감','귤']
for fruit in fruits:
print(fruit)
# 사과, 배, 감, 귤 하나씩 꺼내어 찍힙니다.
fruits = ['사과','배','배','감','수박','귤','딸기','사과','배','수박']
count = 0
for fruit in fruits:
if fruit == '사과':
count += 1
print(count)
# 사과의 개수를 세어 보여줍니다.
def count_fruits(target):
count = 0
for fruit in fruits:
if fruit == target:
count += 1
return count
subak_count = count_fruits('수박')
print(subak_count) #수박의 개수
gam_count = count_fruits('감')
print(gam_count) #감의 개수